무정을 현대 소설의 출발로 보고 있다. 그러나 구소설, 신소설, 그리고 현대 소설의 경계가 특정 연도를 기준으로 확연하게 구분되는 것은 아니며 1930년대까지 신소설은 신소설 나름대로 명맥을 이었으며, 현대 소설 역시 그 나름대로 영역을 구축해나갔다. 이광수 자신도 ‘무정’을 기점으로 볼 때 ‘
강조하는 것에 해당한다.
이러한 상황은 어찌 보면 우연의 우연성이 지각되지 않은/못한 탓이라고 할 수도 있다. 그러나 신소설 일반에 우연이 미만하고 이광수의 『무정이나』 1920년대 중반의 소설에서도 우연을 부정적으로 의식하고 배제하려는 시도를 찾기 어려운 점을 염두에 두면, 신소설
의의와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제 3장 계몽주의와 민족주의 시대
제 1절 모순의 노출과 풍속의 개량
개화기는 조선 후기 사회의 모순 해결이라는 임무를 맡은 시대이지만, 결과적으로는 나라를 잃게 되는 가장 비극적인 시대에 속한다. 이는 주자주의에 깊게 입각해 있던 사
식과 시대모순을 파악해 보려 한다. 또한 1910년대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로 볼 수 있는 춘원 이광수와 그의 소설 ‘무정’에 대해 알아보며, 창조파를 통한 순수문예 선언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2 . 본 론
1) 단편 소설의 형성
1910년대에 들어 새롭게 형성된 신지식층 작가들은 구시대적 면모를 보이
⑷ 사실적 묘사
최찬식의 「추월색」을 평가함에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 바로 소설의 ‘묘사’이다. 기존의 소설과 다른 「추월색」의 특징은 사실적인 묘사가 펼쳐진다는 것이다.
「추월색」의 영창과 정임이 신혼여행을 떠날 때의 서구식 행장에서부터 자유분방한 외형묘사, 정임이 가
『신체시초』에서 명치시가 명칭의 하나로 사용되었던 용어를 그대로 옮겨온 것.
신체시의 대표작으로는 최남선의 『해에게서 소년에게』(1908)이 있다.
윤병노,,『한국 근․현대문학사』, 명문당, 2003
발표
2) 형식의 실험 - 전통율격(4·4조, 3·4조) 변조, 외래리듬(7·5조) 모 방, 변조
의의 근본이 되는 내용으로 여겨지고 있다.
- 사도세자의 비극을 겪음.
=> 1762년(영조 38) 5월 영조가 사도세자를 뒤주에 가두어 죽인 사건. 사도세자의 죽음은 유교 도덕의 기본이 되는 3가지 강령과 사람이 항상 행해야 할 5가지 실천 덕목. 삼강은 군위신강(君爲臣綱)·부위자강(父爲子綱)·부위부강(
I. 서 론
동인지 문학이 전대와 구분되는 가장 뚜렷한 차이점을 찾자면 바로 역사와 문학에 대한 인식의 차이일 것이다. 이것은 당시 시대 상황과 무관하지 않다. 개화기 이후 일제와 서구 문물의 유입으로 인해 대두된 애국 계몽 운동의 확산으로 민족지도자들은 민중 계몽을 위하여 그 수단을 출판
문학사의 연속성을 해명하려고 한 것과, 그에 촉발되어서 이루어진 국내 학계의 연구이다.
다양하게 연구가 진행되어 왔으나, 그 중에서도 특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춘원 이광수와 육당 최남선, 그리고 송아 주요한에 관한 연구이다. 춘원 이광수와 육당 최남선의 경우 흔히 1910년대의 문